본문 바로가기

독서

평범하게 살 것인가? 부유하게 살 것인가?『부의 추월차선』

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꿈꿔왔거나 동경해온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면 부러움을 느낄 것이고 더 나아가 '나도 그렇게 살고 싶다'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. 필자 역시 그렇다. 내가 꿈꾸는 삶은 돈 걱정 없이 사랑하는 이와 함께 여행 가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부모님께 한도 없는 카드 드리면서 당신께서 원하시던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꿈이다. 하지만 현실은 정말 냉정하게도 그러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결국 '돈'이 필요하다.

누구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한다. 하지만 '누구나'돈은 벌수 있지만 부자는 될 수 없다. 그렇다면 태어날 때부터 가난하거나 평범하게 태어난 사람들은 부자가 될 수는 없는 것인가? 아니 충분히 가능하다.


 

『부의 추월차선』

이 책에서 총 3가지의 차선이 존재한다. 3가지의 차선은 가난을 만드는 인도, 평범한 삶을 만드는 행차선 그리고 부자를 만드는 추월차선이다.

가난을 만드는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경우 신용카드를 아무런 계획 없이 사용하거나 혹은 자신이 번 돈의 이상을 지출하여 자신이 사고 싶어 하던 가방, 차, 옷 등 오로지 현재를 즐기기 위해서만 사는 사람들이다. 이들은 자신들의 일시적인 욕구와 쾌락을 충족시키기 위해 쓰이는 돈을 충족시키기 위해 평생 노동을 하거나 평생 빚에 허덕이면서 살 것이다.

두 번째로 평범한 삶을 만드는 서행차선은 일반적인 평범한 사람들을 말한다. 미래를 위해서 월급의 30%을 저축하고 펀드와 주식투자를 한다. 이들은 분명 언젠가는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. 그러나 아마도 그들이 부자가 될 때쯤에는 지팡이를 잡거나 요양병원에 있을 지도 모른다.

마지막으로 부자를 만드는 추월차선이다. 추월차선은 서행차선보다 더 빠르게 더 젊은 나이에 부자가 되는 사람들을 말한다. 이들은 사업을 시작해서 자신이 없어도 운영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시스템으로 자신이 원하던 삶을 즐긴다.

우리는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추월차선으로 가야 한다. 그렇다면 어떻게 추월차선으로 가야 할까? 이 책에서는 불행히도 구체적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과 과정은 나오지 않는다. 다만 어떻게 부자가 되어야 할지의 방향과 마음가짐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한 습관과 갖춰야 할 덕목을 자세히 설명을 해준다.

필자는 수 십 권의 자기 계발서와 부자에 관한 책들을 보았다. 그중에서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이 필자가 느끼기에는 가장 추상적으로나마 부자가 되는 방식을 제시하는 것 같았고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.

 

행동하지 않는 2%가 행동하지 않는 사람 98% 지배한다

지그 지글러

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도

결국 실천을 하지 않으면 여러분 것이 아닙니다.

그러니 지금 바로 실천하십시오.